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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21 (12: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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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세기의 미술과 사상] 씨리즈, 轉題를 마치고.

2016년 1031일부터 [대안 미술공간 소나무 갤러리]의 칼럼에 약 일년 동안 번역을 하여 전제했던 글로, 이 글의 원전은 일본 [미술수첩사]2002320일자로 발행한 [20세기의 미술과 사상]에 관한 특집이다. 47인의 현대사상가의 글과 여기에 대응하는 일본의 석학들을 그 전문영역에 따라 배정하고 주제와 연관시켜 소개하고 있다. 執筆者紹介欄을 보면, 현대 일본의 지성들이 모두 동원되다 싶이 하여 일본의 지적 저력을 실감케 해 준다. 미술이 한 사회의 문화의 중심적 근간을 이루며 그것이 곧 인류문명의 보편적인 대세속으로 녹아 들어 간다고 보면, 이 특집은, 바로, 그러한 맥락을 제대로 짚고 있다.

 

<편집-목차란에 실린 글>

 Art and Ideas in The 20th Century

   시대를 인도한 사상가 47

   현대미술의 비평  ----- 새로운 파라다임

   본서는 20세기미술의 사상의 확립에 공헌한 미술사가, 미학자, 비평가, 철학자 등 47인을 선출하여 각각의 언설을 소개하면서 전체로써는 ‘20세기미술을 독해해 보려는 시도이다. 가지각색의 미술사적인 접근에 더하여, 여기서는, 시대나 문화의 양상을 읽으 내려는 적극적인 연구자들도 다루고 있다. 그리고 아직도 일본에서 번역이 되지 않으며, 소개가 들 된 중요한 사상가에 대해서도 그 내용을 가능한데로 소개하도록 노력했다. 물론, 여기에 다루지 못했던 사람들이 적지 않으나 양해를 기대하며, 이 기획이 우리나라의 미술환경에서 활성화의 일조가 되기를 기대하는 바다.”

 谷川屋{감수}

 西野眞季[편집협력]

 

    동원된 석학들과 일본의 해설자들의 면면을 다시 훑어 본다.

 

                  소개되는 원작가                      소개글 제목                            소개글 집필자

  1. 시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 – “작품해석에 새로운 지평을 연 정신분석           다니가와 아쯔시

  2.  .라캉(Jacques Lacan) – “회화의 기능의 근본원리를 묻다                             아오야마 마사루

  3. 구스탑. 루네. 호케(Gustav Rene Hocke)  마니에리슴을 예술현상전반에 적용             다니가와 아쯔시

  4. 아로이스. 리글(Alois Riegl)  미술사에서 뷘학파 최대의 공로자                         미야시다 마고도

  5. 하인릿히. 뷀프린(Heinrich Wollflin)   순수한 감상형식으로써의 미술사                  미야시다 마고도

  6. 엘빈. 파노브스키(Elwin Panofsky)     세계의 정신까지 독해해 내는 이코노로지-를 확립   잇죠.가스히코

  7. E.H. 콤브릿지(E.H. Gombrich)      심리학. 사회이론을 원용하면서 미술을 독해한다      마즈에다. 이다루

  8. 그로드. 레비. 스토로우스(Claude Levi Strauss)  기호론으로 예술을 독해한 구조주의자  시노하라.모도아끼

  9. 메이야. 샤피로(Mayer Schapiro)   현대미술비평을 역사연구로 삼고 자리매김하다     마즈에다.이다루

  10. 료자.프라이(Roger Fry)  포마리즘비평가로써의 신화                                 가와다 도끼고

  11. 그라이브.(Glive Bell)  바뀌친 포-말리즘의 [교의]”                                  가와다 도끼고)

  12. 올데가. . 가셋드(Jose Ortega y Gasset)  선구적인 20세기예술론                   다니가와 아쯔시

  13. 도날도. 프레쯔이오지(Donald Fresiosi)   “[][과학]하는 근대미술사학의 부곡을 지탕함  스쯔끼 마리꼬

  14. 에우에니오. 돌즈(Eugenio D’ors)   “20세기 미술에 깔리는 바로크개념                 다니가와. 아쯔시

  15. 안드레 브루턴(Andre Breton)   눈은 야생의 상태에서 존재한다                     다니가와. 아쯔시

  16. 죨즈 바다이유(Georges Bataille)  물질의 강한 힘에 의해 인도된 [모양없는 모양]      지바.후미오

  17. 밋셀 레리스(Michel Leiris)  피카소에서 베이콘으로, 창조행위로써의 비평            지바.후미오

  18. -란 발도(Roland Bartthes)  “Signifiant, 혹은 빠져 나가는 알벨찌누                 스즈무라 가쯔나리

  19. 작끄 데리다(Jacque Derrida)  있는지 없는지 알쏭달쏭한 베일                       스즈무라 가쯔나리

  20. 질 도울즈(Gilles Deleuze)   차이와 표층의 철학                                    다니가와 아쯔시

  21. 밋셀.-(Michel Foucault)  시각문화의 제도성이나 이데올로기를 다시 묻다         아오야마 마사루

  22. 쟝 프란소와 리오탈(Jean-Freancois Lyotard)  포스트 구조주의에서 모-던에로..시대를 표류시노하라 모도아끼

  23. 윌리엄 루빈(William Rubin)  미국현대미술의 융성에 기여                           오사끼 신이치로

  24. 하롤드 로젠버스(Harold Rosenberg)  “Action Painting의 명명자                       오사끼 신이치로

  25. 그레멘트 그린버-(Clement Greenberg) “포마리즘비평의 확립자                      오사끼 신이치로

  26. 마이켈 프리드(Michael Fried)  포마리즘비평에서 최상의 성과                        오사끼 신이치로

  27. 로자린트 크라스(Rosalind Krauss)  “20세기의 미술의 역사 그 자체를 재검토하다       고니시 노부유기

  28. 뒤엘리 드 듀-(Terry de Duve)   뒤샹이란 어떤 자인가                             다니가와 아쯔시

  29. T. J. 크라-(T.J. Clark)      진정한 의미에서의 예술의 사회사                         다니가와 마사유기

  30. 폴 크라우즈(Paul Crowther)   포스트모던에 있어서의 작품의 미적가치론의 소생        가와다 도기고

  31. -.브라이슨(Norman Bryson)  --트 히스토리-의 기수                          스즈기 도기고

  32. 이브 알랜 보와(Yve-Alain Bois)   모더니즘이 억압했던 표상 시스템을 분석하다        다나가 마사유기

  33. 한스 벨딩(Hans Blting)      미술사의 파라다임 쉽트                                마스터 도기유기

  34. -. C. 단토(Arthur C. Danto)    팝 아-트를 철학자로써 논하다                    스즈기 마리고

  35. 할 포스트(Hal Foster)        저항의 포스트 모더니즘                               구레누마 노리히사

  36.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  카메라라고 하는 미디어가 탄생시킨 지각의 미학      마에가와 오사무

  37. 데오돌 아드르노(Thodor W. Adorno)  “”자본주의하의 문화비판의 실직한 선구자       미나미 쇼-

  38. -살 막르한(Marshal Mcluhan)    미디어는 멧시지이다                           아가미 마리고

  39. 에드워-드 사이도(Edward W. Said)  역사와 문화를 대상으로 부상시키는 비판의 눈   다게나가 히도시

  40. -리스 구로이스(Boris Groys)   전위 예술이란 [새로운 것을] [수집하는 것이다] 라고. 아사누마 게이소  

  41. 쟝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  소비사회에서 소멸하는 예술을 고발함쯔가하라 후미

  42. W. J. T. 밋첼(W.J.T. Mitchell)  화상이 시각을 능가하는 현대의 시각문화를 비판스쯔기 마리고

  43.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 “역사적 변전을 거듭하는 세계시스템의 끊임없는 해석자

    미나미 쇼-

  44. -도우볼(Guy Debord) “자본주의 사회와 예술의 일상을 비판        이사라시 다로

  45. 볼 뷔리리오{Paul Virillio}  정보문명이 갖는 부정적측면을 각성시킴)   요시오가 히로시

  46. 린다 녹크린(Linda Nochlin)  미술사에 젠다-의 시점을 초래함        사가가미 게이고

  47. 그리젤다 보록(Griselda Pollock)  휘미니스트에 의한 미술사의 파라다임쉽트사가가미 게이고

 

발행사: ㈜ 미술출판사

       ISBN4-568-40063-5 C3070

        ©Bijutsu Shuppan-Sha, Ltd, 2002

        http: //www.bijutsu.co.jp

        Printed in Ja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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