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현
조회 수 : 456
2018.03.25 (12: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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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미학  14

 c 간섭적예술 대 통합적예술  

소위 전통적예술을 일관하여 통합적(혹은 [아름다운]) 것으로, 또한 근대적예술을 그 시작은 언제라도 좋치만, 일괄하여 간섭적(혹은 [숭고한])얘슐로 분류한다는 것은, 지금은 대단히 매혹적인 것일런지는 모른다. 허나 이것만큼 틀린 것이 없을 것이다. 라고 하는 것은, 근대적예술의 중요한 부분은 바로 통합적미적형식의 재건을 다하는 시도이기 때문이다. 쟈스파.죤즈가 50년대에 깃발이나 다-쯔의 표적이나 수자를 그리고 있을 때, -.로스코는 화상의 절대적인 미적통일성을 부활하려고 하는 역의 길을 걷고 있을 때, -.한도께는 시적유화의 새로운 관용어법을 찾아 내고자 한다. 등등. 근대예술은 분열하고 있다. 그것은 간섭적작품과 마찬가지로 통합적작품도 알고 있다. 포괄적조작의 충일과 나란히, 그것은 항상 새롭게 비타적환원을 시도한다. 물론 그것은 합일에 대한 분열의 승리이다. 근대예술이란 단지, 그것이 매우 급진적작품이라던가 또는 그럴런지도 모른다라는 것으로 정해지는 것은 아닐것이다. 통일없는 전체, 근대예술은 그렇게 되려고 하는 것이며, 또한 내가 생각키로, 근대예술은 그 이외 아무것도 아닐것이다. 근대예술은 그것들의 작품의 일치하지 못하는 다양성에서, 세계의 통일적인 개시나 그 통일속에 구속되는 세계의 개시의 이념에 대해서 단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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