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현
조회 수 : 264
2018.03.04 (12:0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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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연미학 8

   -  a 몇가지 예술

    주지한바와 같이 발레리-는 음악을 시의 수본으로 까지 격상시켰다. 따라서, -겔이 그것 때문에, 문예를 승자의 영관을 부여한바의, 문예가 진실로 정신적인 --- 즉 배타적인 상상적인 --- 예술형식이라고 하는 것 까지는 아직 결착이 나지 않았던 것이다. 많은 시가 그 의미를 그 의미로부터 날아 오를 수 있는 음속에 울려퍼진다. 그와 같이, 한토게는 [시인의 눈매, 돌연의 부지로써의 그의 발견방식, 또는 상, 색체, 박자에의 이행]을 기술한다. 그 음향적인 질에 의해 문학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그 배타적인 신분을 넘어 설수 있울 뿐 아니다. 서정시에 대해서는 시각시. 말라루메의 [교자일축]이나, 오그타비오. 바스의 도형적으로 전개하는 송가, 혹은 로르프.-.브르그만의, 메모, 회화의 단편, 유행가, 시찰, 악태, 인용에서 흐르려지면서 조립된 시가 상기될것이다. 산문작품이나 장편소설도, 약하게 혹은 강하게, 포함적성질을 이따금 보지하고 있으며, 그 포함적성질은 구승에 의한 이야기의 전통에서의 분리에 의해, 단번에 배제되어 있다. 예를 들면, 죠이스의 저술가로써의 강령은, 근대의 포함적문학의 강령이며, [휜가네스.웨이크]는 소리와 말을 위한 종교적움악이기도 하다. 상상의 노마네스크적 초과라고 하는 통상적 사태는, 물론 음과 의미 혹은 묘화와 문학의 혼합이 아니고, 이야기한다고 하는 사태에의 독자의 조응적간여이다. 분명히, 여기서는, 상상적독서의 지속을 위해만 성립시키는 허구적인 조응이 문제가 되고 있지만 --- 객체적조응에 대신하여 행위적조응이라고 할 수 있있을는지 모른다 ---- .

     그렇치만, 이와 같은 독서의 지속을 위해서도, 미적주체의 실존적상황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며, 그것은 음악이나 연극 혹은 영화에 의해 불려 일으켜지는 변화와 닮았다 --- 허나 또한 전적으로 다른 것이기도 하다. 택스트의 독자를 함께 데리고 가는데, 문학의 이론은 이 이론의 독자의 현실성을 전적으로 무시하고 독서사이에서 일어나는 변화하는 독자의 현실성에 대해서는 그 이론은 아무런 의미도 갖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론 문학은 미적으로 배타적일 수 있다. 허나 문학은 그 본성으로 인하여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문학적예술의 통상의 사태는 아니다. 그 미적신분애 븉아눈 갓이 문헉아며, 아마도 그것은 모든 예술중에서도 가장 순응성에 뛰어난 --- 가장 까다로운 예술이기도 할 것이다. 허나 순수하게 상상적인것으로 성공하려면, 예술 혹은 문학 그 자신의 극단적 사례일것이다. 프로-벨의 [사란보]나 베게뜨의 [명명할 수 없는 것]에서는, 보르헤스의 산문작품에서 자주 카프카의 몇개의 작품에서, 이 극단적인 사례가 주어저 있다. 또한 시적인 화상에서, 음의 놀이나 어적묘사나 독자와의 연동을 전적으로 포기하는 아름다운 시가가 있다. 윌리엄즈의 [프로레타리어드의 초상] 혹은 그린그만의 [일월의 세탁물 걸이의 탄식]는 그것에 속한다. 그러함으로 문학은, 배타적으로 상상적인 예술이던가 혹은 상상의 우위를 동반하는 포함적인 예술일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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